7,8,9개월 아기 발달 특징
이 시기의 아기들은 세상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엄마 아빠가 일정 시간 동안 보이지 않더라도 존재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며 아기 주변에 없을 경우 분리불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때 아기를 위로하고 안전하다고 느끼게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7,8,9개월 아기들의 평균 성장 속도는
- 체중
: 7개월 남아 8.3kg, 여아 7.6kg / 8개월 남아 8.6kg, 여아 7.9kg / 9개월 남아 8.9kg, 여아 8.2kg - 키
: 7개월 남아 69.2cm, 여아 67.3cm / 8개월 남아 70.6cm, 여아 68.7cm / 9개월 남아 72.0cm, 여아 70.1cm - 머리둘레
: 평균 1.27cm정도 증가
아기의 성장은 첫 번째 생일이 다가오면서 점차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한국 아기의 평균 성장이지만 아기의 태어난 무게, 키 등을 고려하여 성장 속도를 판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아기의 경우 과체중으로 의사의 조언에 따라 수유를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녀의 성장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8,9개월 아기의 행동 특징
- 뒤집기, 되집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처음에는 손을 앞으로 지지하고 앉아야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손을 지지하지 않고도 앉을 수 있습니다.
- 기어가거나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엎드려 뻗쳐 자세로 몸을 흔들기도 합니다.
- 일어서려고 물건 등을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 손 전체를 사용하여 물건을 잡습니다.
- 테이블 위나 장난감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 각 손에 물건을 하나씩 쥐고 있을 수 있습니다.
- 까꿍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엄지와 손가락을 이용하여 물건을 집을 수 있습니다.
-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치아는 앞니부터 나기 시작하나 아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빨대컵으로 물을 마시는 법을 배웁니다.
-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 탐색하려 합니다.
- 대상의 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장난감이 천으로 덮여 있떠라도 그것을 꺼낼 수 있습니다.
- 숟가락이 높은 의자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며 높이를 가늠하기 시작합니다.
- 다른 사람의 감정 변화에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 엄마와의 애착이 더욱 강해지며 낯선 사람을 무서워하는 분리불안이 생깁니다.
- 낮잠은 보통 하루에 2~3회 자며 1~2시간씩 잡니다.
- 이앓이, 성장통 등으로 밤에 깨어나 울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신체 능력이 빠르게 발달합니다. 뒤집기, 되집기, 기어가기 등을 통해 처음으로 몸을 스스로 움직이기 때문에 집에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주위에 위험한 물건을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는 기어다니는 등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것을 보고 만지며 입으로 탐색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특히 뜨겁거나 날카로운 것 등의 위험한 물건들을 치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7,8,9개월 수면
이 시기의 아기들은 하루에 12~14시간을 자게 되며 밤에는 9~12시간 이상 자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 아기들은 잠자리에 들기 힘들어하거나 새벽에 자주 깨기도 합니다. 또한 잘 자던 아기들도 이앓이, 성장통 등 다양한 이유로 잠들기 어렵거나 한밤 중에 울면서 깨는 등의 수면 퇴행이 오기도 합니다.
7,8,9개월 아기 발달에 도움되는 행동
- 아기에게 소리가 나는 안전한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도록 합니다.
- 아기가 가리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 거울 앞에서 아기의 이름을 부르고 거울에 비친 모습을 가리키며 놀아줍니다.
- 아기에게 말할 때는 성인과 대화하듯 아기의 대답을 기다려줍니다.
- 까꿍놀이, 숨바꼭질 등의 놀이를 해줍니다.
- 아기에게 물건을 보여줄 때 물건의 이름을 이야기 해줍니다.
- 다양한 톤으로 이야기 하고 노래를 불러줍니다.
- 아기가 “아”, “마” 등의 소리를 낼 때 해당 소리를 같이 반복해줍니다.
- 매일 아기에게 그림책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아기가 스스로 잡거나, 넣거나 돌려볼 수 있는 물건이나 손잡이가 달린 장난감을 줍니다.
- 컵쌓기 등의 장난감을 보여주고 어떻게 쌓고 무너뜨릴 수 있는지 갖고 노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목욕 시간과 취침 시간을 최대한 지켜줍니다.
7,8,9개월 아기의 의사 소통
- 마-마, 아-아, 다-다 등 2음절의 소리를 냅니다.
- 다른 사람이 내는 음색이나 소리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내기도 하며 찡그리거나 웃는 얼굴 표정 등을 사용해 의사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 9개월이 되면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고 “안돼”라는 말에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7,8,9개월 아기의 시각 발달
이 시기의 아기는 가까운 것과 멀리 있는 것을 잘 보게 되며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도 합니다. 운동기술이 발달하여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해 장난감을 발견하고 그 위치로 이동하여 장난감을 집어 탐색할 수 있습니다.
친숙한 이미지나 사람을 보는 것을 좋아하며 움직이는 장난감을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다양한 장소를 데리고 다니며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7,8,9개월 아기의 청각 발달
아기는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돌기 시작하며 물건의 단어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7,8,9개월 식습관
이 때 아기는 음식 선호도가 발달하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맛과 냄새를 계속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맛보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자극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시기에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상태
- 방을 나갈 때 반응이 없습니다.
- 지지대 없이 똑바로 앉을 수 없습니다.
- 이름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 이전에 보이던 발달상황이 보이지 않습니다.
- 가리키는 곳을 보지 않습니다.
- 손을 뻗어 물건을 만지려 하지 않습니다.
- 모음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 주변 소리에 반응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