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 임산부 영양제, 임산부 필수 영양제 총정리
저는 계획 후 임신을 준비한 편이라 임신 전부터 엽산을 꾸준히 챙겨먹었어요.
임신 전부터 엽산 등 비타민을 꾸준히 챙겨먹는게 좋다고는 하지만 갑작스럽게 임신이 될 수도 있죠. 임신 후에는 먹는게 좋지 않은 비타민도 있기 때문에 어떤 비타민을 먹는게 좋은지, 임산부용 비타민이 있는지 등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영양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시기별 임산부 영양제, 임산부 필수 영양제
임신 초기 영양제(1~12주)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주요 장기와 조직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에요. 특히 신경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적절한 영양소와 비타민 섭취가 중요하죠.
✔ 엽산
- 엽산은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임신 초기 태아의 뇌와 척수가 발달하는 신경관 형성이 활발하기 때문에 엽산 섭취가 필수적이에요. 엽산 결핍은 신경관 결손을 유발하고 심각한 기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단계부터 꾸준히 먹는 것이 좋아요. 만약 계획단계에서 먹지 않더라도 임신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고 하루 400~800마이크로그램(mcg)의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 비타민D
-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돼요. 임신 초기에 태아의 골격 형성이 시작되기 때문에 비타민D 섭취를 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는 하루 600IU정도의 비타민D 섭취를 권장한다고 해요.
✔ 유산균
- 임산부의 유산균 복용은 산모의 요도염이나 세균성 질염을 예방할 수 있고 태아의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임신 중기 영양제(13~28주)
임신 중기에는 태아가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로 태아의 뼈, 근육, 장기가 발달하며 산모의 신체 변화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죠. 이 시기 혈액량이 더울 증가하고 태아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 영양소가 많이 필요하게 돼요.
✔ 칼슘
- 임신 중기에는 태아의 뼈와 치아가 본격적으로 형성돼요. 이때 칼슘이 부족하면 태아가 산모의 뼈에서 칼슘을 흡수하게 되기 때문에 산모의 뼈 건강이 악화될 수 있죠. 산모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충분한 칼슘 섭취가 중요해요. 하루 1000mg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 철분
- 산모의 혈액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철분 섭취가 더욱 중요한 시기에요. 철분은 태아와 산모의 산소 공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부족할 경우 빈혈과 산모의 피로감, 면역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루 27mg의 철분 섭취가 권장되며 철분이 풍부한 붉은 고기, 시금치, 콩류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 오메가-3
- 오메가-3, 특히 DHA는 태아의 뇌와 망막형성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돼요. 임신 중기에 태아의 뇌가 급격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오메가-3 섭취가 필요하죠. 생선 등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지만 식단만으로 충분한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하루 200~300mg의 DHA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비타민D
-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돼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태아의 골격 형성이 시작되기 때문에 비타민D 섭취를 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는 하루 600IU정도의 비타민D 섭취를 권장한다고 해요.
✔ 유산균
- 철분을 섭취하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 유산균 섭취를 통해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임신 후기 영양제(29~40주)
임신 후기는 태아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출산을 준비하는 시기죠. 이 시기에 태아의 뇌발달이 계속되며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게 돼요.
✔ 비타민D
-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돼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태아의 골격 형성이 시작되기 때문에 비타민D 섭취를 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는 하루 600IU정도의 비타민D 섭취를 권장한다고 해요.
✔ 칼슘
- 임신 20주부터 출산 이후에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에요. 출산까지 태아는 지속적으로 자라면서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하루 1000mg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철분제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철분
- 임신 16주부터 출산 3개월까지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에요. 하루 27mg의 철분 섭취가 권장되며 철분이 풍부한 붉은 고기, 시금치, 콩류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 철분은 비타민 C와 같이 먹으면 흡수력을 높여주지만 칼슘과 같이 먹으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먹지 않는게 좋아요.
✔ 오메가-3
- 임신 14주부터 36주사이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다만 36주 이후에는 지혈 억제 작용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유산균
- 임신성 당뇨,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태아와 산모를 위한 영양제, 잊지말고 꾸준히 챙겨드셔서 건강하게 아기 만나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아이를 낳고 보니 철분, 칼슘 등 필수 영양제를 왜 먹어야하는지 알겠더라고요. 아기를 낳고나면 손목이나 어깨, 허리 등도 아프고 빈혈도 자주오니 필수영양제, 꼭 챙겨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