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카시트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시트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고 해요.
아기를 키우면 무조건 사야되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카시트죠.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아이를 안고 태우면 위험하기도 하고 법적으로도 아이를 카시트에 태워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제품 중 하나에요.
하지만 종류도 많고 디자인도 다양한 카시트. 고르기 너무 어렵지 않으세요? 저도 카시트 알아보면서 고민 많이했었던 기억이 있어요. 다 안전성을 고려해서 만들었겠지만 카시트 디자인, 모양에 따라 아이가 편안해 하는 것들이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카시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안전을 위한 카시트, 왜 필요할까요?
아이는 성인과 다르게 신체가 작고 연약하기 때문에 자동차 사고 시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어요. 카시트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작된 제품이죠. 교통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충격을 흡수하여 아이의 신체를 보호하고 부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요. 실제로 카시트를 올바로 사용하게 되면 교통사고로 인한 어린이 사망률을 7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해요.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2006년 6월 1일 개정된 도로교통법 제 50조에 의거하여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가 시행되고 있으며 신생아부터 만 6세까지는 자동차에 탈 때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한 후 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고 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 카시트는 6세까지 법적으로 의무인 셈이죠. 하지만 아이의 위해서는 최대 12세까지 권장한다고 해요.
아기 카시트 추천 (종류별 추천)
- 인펀트 카시트(바구니 카시트)
- 컨버터블 카시트
- 토들러 카시트
- 주니어 카시트
카시트는 연령, 체중, 신장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의 성장 단계에 맞춰 적절한 카시트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인펀트 카시트 (바구니 카시트)
신생아부터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목을 가누지 못하는 신생아에게는 목 꺾임을 방지해주는 유선형 시트를 가진 바구니 카시트에요. 충돌 시 아이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후면을 향하도록 설치하게 되어 있어요. 또한 쉽게 들어올려 이동할 수도 있고 유모차와 호환되는 모델들도 있어요.
권장 사용시기
제품에 따라 출생부터 최대 10~13kg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장점
아이를 안전하게 지지해줄 수 있어요. 카시트 자체로 이동이 가능하고 유모차와 호환이 가능한 제품들이 있어요.
단점
사용 기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에요.
컨버터블 카시트
신생아부터 사용가능하고 앞보기, 뒤보기 겸용으로 사용 가능해요. 신생아도 사용가능하다고 하지만 사실 신생아는 바구니형 카시트가 더 안전하고 목을 스스로 가눌 수 있을 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제품에 따라 4~6세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뒤보기는 아이가 최소 2세까지 사용하고 이후에는 앞보기로 설치하여 태우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해요.
권장 사용시기
제품에 따라 출생부터 4세, 최대 6세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하고 18kg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장점
사용기간이 길고 아이의 성장에 따라 전면, 후면 사용이 가능해요.
단점
설치나 이동성이 인펀트에 비해 어렵고 크기가 크고 무거운 편이에요.
토들러카시트
토들러는 2~6세의 아이들을 토들러라고 하는데 그 시기의 아이들이 타는 카시트라고 해요. 앞보기만 가능하고 컨버터블 카시트보다 좀 더 크고 깊은 느낌이 있는 카시트에요. 아이가 또래보다 크거나 컨버터블이 작게 느껴질 경우 토들러로 바꿔주시는 것도 좋아요.
권장 사용시기
2세부터 사용 가능하고 제품에 따라 최대 12세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최대 몸무게도 36kg까지 가능해요.
장점
컨버터블과 주니어 카시트의 하이브리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단점
초기에 인펀트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지 못할 수도 있으며 주니어 제품보다는 약간 금액대가 있어요.
주니어 카시트
4~12세 권장사용으로 최대 36kg까지 사용 가능하고 차량에 있는 성인용 벨트를 사용하여 착용하게 돼요. 차량의 안전벨트가 어린이의 몸에 적절히 맞도록 조정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해요. 키는 1m 이상부터 사용이 권장된다고 해요. 일반 안전벨트로 넘어가기 전 마지막으로 선택하게 되는 카시트라고 해요.
권장 사용시기
4~12세 권장사용이고 최대 36kg까지 사용 가능해요.
장점
차량의 안전벨트가 어린이의 몸에 맞도록 조정가능해 안전한 탑승을 보장할 수 있어요. 휴대성이 좋고 설치가 쉬운 편이에요.
단점
등받이가 없는 모델의 경우 목과 머리를 지지하지 않아 장거리 여행 시 불편할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