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난 후 가장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아기 침대이죠. 많은 시간을 자는 아기들에게는 좋은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별똥이가 태어나기 전에 원목아기침대를 미리 구비해놓았다가 별똥이가 태어나고 6개월쯤 되었을 때부터 데이베드 침대를 사서 재우고 있어요. 저희는 분리수면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에 아기 방에 따로 침대를 놓고 재우기 위해 선택했죠. 결론적으로 아기도 저희도 각자 편안한 잠을 자고 있어요.
하지만 부모와 아이의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분리수면을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어요. 그럴 경우 안방에 아기 침대를 놓고 같이 자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아이와 양육자의 방식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아기 침대의 중요성
저는 아기 침대는 단순한 가구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신생아는 하루 16시간 이상을 자며 어린 아이들도 밤잠과 낮잠을 골고루 잘 자야 뇌 발달과 신체 발달, 면역체계 강화가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만큼 안전하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아기 침대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요.
아기침대 고르는 법
아기 침대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안전이죠. 국내 KC인증 마크가 있는지, 매트리스의 경우 라돈 등이 검출되지 않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친환경 소재인지, 페인트나 마감 처리에 독성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아기 침대는 성장에 맞춰 크기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집안 구조에 따라 이동이 쉬운지, 공간 제약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매트리스는 아기 척추 발달에 큰 역할을 해요. 너무 푹신할 경우 아기의 몸이 깊이 파고들어 질식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당히 단단하며 통기성이 좋은 소재로 선택해야 해요.
출산 전 미리 구매하는 것만큼 아기가 태어난 뒤 얼마나 사용할지에 맞춰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분리 수면을 할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신생아 침대를 사용하다가 데이베드로 변경하거나 처음부터 데이베드를 사용하거나, 범퍼침대를 사용하는 등 부모의 결정에 따라 구매하면 돼요.
아기침대 종류
스탠드형 아기침대
이동이 편리하고 공간차지를 많이 하지 않아요.
하지만 안정감이 약하고 사용기간이 짧은 편이에요.
신생아 때 거실, 방 등을 이동하며 사용하기 좋아요.
원목아기침대
원목 형태로 튼튼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밑에 아기 용품 등을 넣을 공간이 있어 좋아요.
원목으로 되어있어서 스탠드형 아기 침대보다 조금 더 감성적이고 안전한 침대에요.
범퍼침대
아기의 낙상 위험이 없고 설치 시 데이베드보다 덜 부담스러워요.
다만 서거나 움직일 수 있는 시기가 오면 범퍼침대를 넘어다닐 수 있어요.
낙상사고를 고민하신다면 범퍼침대가 적합할 수 있어요.
데이베드(싱글)침대
사용기간이 가장 길고 분리 수면에 적합한 침대에요.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지 않고 어른 침대와 같이 공간차지가 크며 침대 가드를 해줘야 안전해요.
오랫동안 사용하기 원한다면 데이베드 싱글침대가 적합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