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6개월 아기 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별똥이가 6개월이던 시기가 엊그제 같은데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벌써 11개월이 되어 곧 돌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6개월쯤 기억을 되짚어보면 그때부터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졌던 것 같아요. 누워만 있던 별똥이가 앉기 시작하고 손으로 잡으려고 하고.. 저와 남편이 하루종일 정신없었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모든 시기가 그렇지만 이 시기 또한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니 6개월 아기 발달 특징과 주의사항, 놀이 장난감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이미지 출처 : ChatGPT4
신체 발달
생후 6개월이 된 아기는 신체를 좀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돼요. 몸무게는 7~10kg정도로 증가하게 돼요.
이 시기 신체적으로 가장 큰 특징으로는
앉기
6개월정도 되면 양육자의 도움을 받아 앉지만 점차 스스로 앉을 수 있게 돼요. 처음에는 둥글게 등을 굽히고 팔로 몸을 지탱하며 앉는 자세를 취하게 되지만 점차 균형을 잡고 안정적으로 앉을 수 있게 된답니다. 이때는 머리 보호쿠션이나 주변에 부드러운 쿠션 등을 놓아 아이의 안전을 확보해주시는게 좋아요.
뒤집기
엎드려있다가 뒤집고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돼요. 이 과정을 통해 대근육 발달과 근육이 강화된답니다.
배밀이 또는 기기
6개월 이후부터는 배밀이나 기기 시작하는 아기들이 생겨요. 바닥을 기어다니며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이를 통해 공간을 탐색하게 된답니다.
치아발달
6개월쯤이 되면 치아가 나기 시작해요. 아이가 침을 많이 흘리거나 손가락을 자주 문다면 치아가 나고 있을 수 있어요. 치아가 날 때는 이앓이가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이앓이를 위한 치발기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이유식 시작
소화 기관이 발달하면서 6개월부터는 이유식을 시작하게 돼요.
감각 발달
시력, 청력, 촉각 발달
아기의 시력은 점차 향상되어 물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추적할 수 있게 돼요. 또한 청각, 촉각도 발달하게 되죠. 시야가 넓어지고 색을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소리에 대한 반응도 민감해져요. 또한 피부 감각도 향상되어 촉감을 더 잘 느낄 수 있게 되죠. 그래서 손, 입, 눈을 사용하고 사물을 탐색하고 다양한 장난감과 소리나는 책, 음악을 보고 듣는 것을 좋아하게 돼요.
소근육 발달
잡기
손으로 물건을 잡는 것이 이전보다 더 능숙해져요. 처음에는 주로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물체를 잡지만 점차 다른 손가락을 사용하는 법도 배워요. 손과 눈의 협응력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죠.
물건조작하기
이 떄 물건을 조작하는 능력도 좋아지는데 초기에는 물건을 흔들거나 던지는 등의 단순 동작이 나타나고 점차 블록을 쌓거나 버튼을 누르는 등의 복잡한 조작을 할 수 있게 돼요. 조작하는 능력은 추후 더 정교한 손기술로 발전하게 되고 인지 및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해요.
면역력 변화
6개월이 되면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력이 서서히 감소되어 감기 등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쉬워요.
인지 및 정서발달
분리불안
6~7개월부터 주 양육자와 떨어지는 것에 불안을 느낄 수 있어요.
소리내어 표현
아~엄마, 아빠, 맘마 등의 소리를 내게 돼요.
사람얼굴 인식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처음보는 사람을 조심스럽게 살펴보기 시작해요.
정서발달
낯선 사람을 보면 낯을 가리기 시작해요. 양육자와 타인을 구분하기 때문에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랍니다.
주의사항
물건삼킴
아기가 배밀이를 시작하고 작은 물건을 잡게 되면서 물건을 삼킬 수 있게 돼요.
넘어짐
혼자 앉거나 뒤집기를 시도하면서 갑자기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6개월 아기 장난감 추천
쏘서는 장난감 가운데 공간에 아이가 들어가서 회전하며 놀이감을 만지며 그 안에서 놀 수 있는 대근육 장난감 중 하나에요.
360도로 다양한 장난감이 있어 오랜시간 집중해서 즐길 수 있어요.
러닝테이블은 아이의 발달에 따라 서서도 놀 수 있고 앉아서도 놀 수 있어요.
소리와 불빛 등 시각, 청각의 자극을 통해 아이가 호기심을 갖고 단어와 소리를 탐색해볼 수 있어요.
점퍼루는 아기의 균형감각, 리듬감, 근육을 강화하고 발육을 돕는 제품으로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고 해요.
다양한 멜로디, 동요 등으로 옹알이를 시작하는 아기에게 자극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버튼을 누르며 놀면서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죠.
귀 부분은 실리콘으로 되어 있어 구강기인 아기들에게 치발기 역할을 해주기도 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