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보관 필요성 보관방법 비용 장단점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대혈 보관의 필요성, 보관방법, 비용 등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제대혈이란?
제대혈은 출산 후 신생아로부터 분리된 탯줄과 태반에 남아있는 혈액으로 세포 재생과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줄기세포, 면역세포, 조혈모세포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줄기세포는 특정 조직이나 기관으로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다양한 질병 치료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대혈의 줄기세포는 백혈병, 림프종 등의 혈액암을 포함한 다양한 난치성 질환 치료에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출산 직후에만 채취가 가능하며 한번에 70~100ml정도 채혈이 가능합니다.
· 제대혈 보관의 필요성
- 다양한 질병 활용 가능
- 직계 가족 사용 가능
: 제대혈 보관은 특히 가족 구성원과의 조직 일치 가능성이 높아 질병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질병뿐 아니라 형제자매나 부모에게도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관을 통해 미래 건강 관리에 대비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제대혈은 다양한 질병, 특히 백혈병, 림프종, 재생불량성 빈혈, 혈액암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질병의 경우 제대혈 줄기세포를 통해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뇌성마비, 발달 지연, 발달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도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면역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수에 있는 조혈모 세포보다 제대혈에 있는 것이 거부 반응이 적어 혈액이 달라도 활용이 가능하여 아기 뿐만 아니라 직계 가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제대혈 보관방식 및 비용
공공 제대혈 은행
: 기증자의 제대혈을 보관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공공 보관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보장이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개인 제대혈 은행
: 제대혈을 가족을 위해 별도로 보관하는 방식으로 보관 비용이 들지만 가족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관 방식은 제대혈을 일정 온도 이하로 냉동 보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세포의 활성을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보관비용
: 보관비용은 제대혈 은행마다 다르며 보관기간에 따라서도 금액이 상이합니다. 보통 15년, 30년, 평생 등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기간에 따라 150~400만원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병원마다 상이하니 상담을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제대혈 보관 장단점
장점
: 백혈병, 림프종, 면역결핍증 등 다양한 질환에 사용 가능
: 직계 가족이 함께 사용 가능
: 혈액형이 달라도 이식가능하며 거부반응이 낮음
제대혈 보관의 가장 큰 장점은 질병 치료에서의 활용 가능성입니다. 가족 구성원과의 조직 일치 가능성이 높아 특정 질환에 대한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단점
: 보관한 제대혈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음
: 비용이 부담스러움
: 적은 양의 채취
: 장기보관 시 품질 유지 우려
제대혈 보관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아직까지 특정 질병에 대한 완벽한 치료 수단으로 자리 잡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줄기세포가 활용될 수 있는 질병의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 보관 시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 채취된 양이 작아 이식 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 보관 필요성 보관방법 비용 장단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