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 아기 발달 단계별 특징
안녕하세요:) 오늘은 8개월 아기 발달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어느덧 저희 별똥이는 돌을 맞이했는데요. 아직 돌 밖에 안되었는데도 벌써 8개월 때의 모습이 오래된 기억 같은거 있죠. 언제 커서 걷고 뛰나 했는데 벌써 걷고 뛰기 시작해서 요즘은 잡으러 다니기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어요.
8개월, 어떤 발달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8개월 아기 발달 특징
✔ 신체발달
8개월이 되면 대부분 스스로 앉을 수 있게 되며 배를 바닥에 대고 기어 다니기 시작해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근육이 강화되고 균형감각이 발달하게 되죠.
또한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며 물건을 더 정교하게 잡을 수 있게 돼요. 작은 물체를 잡을 때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물거늘 잡으려 하는 모습을 보여요. 이 때 소근육 발달은 아기 스스로 먹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이유식 먹을 때 스스로 스푼을 잡고 먹게 해주는 것도 좋아요.
- 스스로 앉기
- 기어 다니기
- 소근육 발달
- 물건잡을 때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사용
✔ 인지발달
물체 영속성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물건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돼요. 예를 들어 담요 속에 장난감을 숨기면 그 장난감을 찾기 위해 담요를 들어보이기도 하죠.
또한 이름을 부르면 반응하고 “안돼” 등 간단한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인지 능력도 향상되는 모습을 보이게 돼요.
- 물체 영속성 개념 이해
- 호명 반응
- 간단한 지시에 따라 행동
✔ 사회 정서적 발달
낯선 사람과 익숙한 사람을 구별하는 능력이 향상돼요. 일반적으로 낯가림이 나타나면서 낯선 사람을 만나면 경계심을 보이는 행동이나 익숙한 사람 품에 안심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죠.
또한 주양육자와 애착 관계가 심해져 분리 불안을 느낄 수 있어요. 분리 불안은 아기가 부모와의 관계를 인식하는 긍정적 신호이기도 하죠.
부모가 웃으면 같이 웃거나 슬퍼 보이는 사람에게 다가가 관심을 보이는 등의 감정적 교류가 일어나게 되는데 아기의 사회적 기술 발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에요.
- 낯가림
- 분리불안
- 감정적 교류 형성
✔ 언어발달
다양한 소리를 내며 그 소리들이 점점 명확하게 돼요. 옹알이를 통해 언어의 기초를 다지고 간단한 모음과 자음의 결합으로 더 복잡한 소리를 내기도 해요.
- 옹알이
✔ 놀이와 학습
8개월 아기는 주로 다양한 질감의 장난감을 만져보거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흔들어보는 행동을 통해 감각과 청각 발달에 도움을 주게 돼요.
간단한 블록 쌓기, 끼워 맞추는 장난감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게 돼요.
이 시기 아기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안전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해요.
- 장난감을 만지거나 흔들어보는 행동
- 블록쌓기, 끼워맞추기
- 주변환경 탐색욕구
8개월 아기 부모가 해야 할 일
아기마다 발달 단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아기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의 아기가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 때의 부모는 아기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아기가 옹알이를 시작하게 되면 말을 자주 걸어주고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들려주는 등의 행동을 통해 언어자극을 주는 것이 좋아요.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기 때문에 집안 곳곳을 안전하게 정리하고 위험한 물건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아기의 발달이 또래에 비해 심하게 느리거나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8개월 아기 발달 단계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