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전기세 할인, 대가족 출산가구 조부모 전기세 할인
안녕하세요:) 해가 갈수록 여름이 더 뜨거워지고 있죠. 저는 작년에 아이를 출산하고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고 지내서 여름이 이렇게 덥다는걸 잊고 있었다가 올 여름을 맞이하면서 진짜 밖에만 나가면 숨을 쉴 수가 없을 정도로 너무 덥더라고요. 그런데 별똥이가 돌이 지나며 걷기 시작하니까 자꾸 걷고 싶어서 밖에 나가자고 하는거에요. 나가면 더워서 안아달라고 칭얼 거리면서 또 들어가는건 싫다고 하고.. 너무 더울 때는 온갖 장난감으로 꼬셔서 집 안에서 놀게 하는데 하루종일 틀고 있는 에어컨 비용도 만만치 않겠더라고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한전에서 전기세 할인해주는 사업들이 있어서 저는 별똥이 낳고 작년, 올 여름 마음껏 에어컨을 틀고 지내는 것 같아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알려드릴게요.
한전 대가족/다자녀/출산가구 복지할인
한국전력공사(한전)에서는 주택용 복지할인 요금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 대상
- 5인 이상 가구나 3자녀 이상 가구이거나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인 주거용, 주택용 고객이 전기요금 할인을 신청하시는 경우
: 주거용 주택용 고객이며 주민등록표상 가구원수 5인 이상이거나, 가구원 중 자녀가 3인 이상인 가구(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자” 3인 이상 또는 “손” 3인 이상으로 표시된 가구)이거나 출산, 입양 등으로 세대별 주민등록표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이어야 해요.
: 아파트 고객은 관리사무소로 신청
: 재외동포 및 외국인 가구는 법령에 따른 국내거소신고증, 외국인 등록증 등으로 주민등록표를 갈음할 수 있어요.
※ 할인적용
- 해당월 요금의 30%(16,000원 한도),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 요금부터 적용가능(한도액은 사용일수에 따라 구분 계산) / 1년 최대 192.000원 할인
: 예를 들어 한달에 10만원의 전기요금이 나온다면 10만원의 30%인 3만원이 할인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최대 한도가 16,000원이기 때문에 16,000원이 할인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 출산가구의 경우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월분까지 할인 혜택 가능해요.
※ 신청방법
- 한국전력공사(한전On), 모바일 신청, 또는 방문 신청 가능
: 전기요금 할인 신청서를 작성한 후 한국전력공사에 신청
: 우편, 팩스 등으로도 가능 - 아파트에 거주할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니 문의해보세요.
- 그 밖에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로 자녀 출산 시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와 동시에 전기료 감면 신청도 가능해요.
온라인 신청은 한전ON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 – 복지할인 – 복지할인 신청 클릭 후 신청
※ 제출서류
- 전기요금할인신청서
- (외국인, 재외동포) 외국인증명서, 국내거소확인증
※ 조부모 전기세 할인
- 주민등록지 외 장소에서 조부모 등이 영아를 돌보는 가정의 경우 실거주지 기준으로 전기료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 신청방법은 위에 신청방법과 동일하게 하시면 돼요.
* 이사할 경우 주민등록 전출입은 한전에서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사를 하는 경우 기존에 거주하던 곳 요금을 해지하고 이사갈 곳에서 다시 신청해야 해요.
* 또한 다자녀 가구의 경우 사회적 배려대상자로 도시가스 요금을 감액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알아보시고 신청해보세요.
다자녀 전기세 할인, 대가족 출산가구 조부모 전기세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