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전 준비해야할 육아용품 리스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산 전 준비해야 할 육아용품 리스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다둥이 맘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첫째 출산을 앞두고 계시다면 출산용품 준비가 쉽지 않죠. 특히 어떤 제품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비교하기에도 머리가 아프실 거에요. 저도 별똥이를 출산 전까지는 어떤 제품이 국민 육아템이고 어떤 제품이 꼭 필요한지 하나도 모르겠어서 맘카페, 인스타, 블로그 여기저기 뒤져보며 검색했던 것 같아요.
꼼꼼하고 계획적이어서 스스로 하나하나 알아보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직접 알아보시는게 더 편하실 테지만 저처럼 일하며 아이 출산을 준비하시게 된다면 용품 알아보는 것도 쉽지 않으실 거예요.
출산 전 준비해야할 육아용품 리스트, 어떤 걸 사야하는지 걱정되신다면 막막하지 않게 제가 도와드릴게요.
- 글 중간 중간에 육아용품 리스트 엑셀파일 다운받는 것도 있어요. 혹시 필요하시면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기본 의류
배냇저고리, 손싸개, 발싸개 : 배냇저고리의 경우 신생아시절에 잠시 입히기 때문에 많이 준비할 필요 없이 4~5벌 정도 준비하시면 돼요. 싸개의 경우도 오래 사용하진 않지만 아이가 손톱으로 얼굴을 긁을 수 있기 때문에 2~3개 정도 구매 후 필요하면 추가구입하시는게 좋아요.
신생아 모자 : 딸꾹질할 때 씌워주기 때문에 1~2개 정도 구입하시면 좋아요.
양말 : 신생아 졸업 후에는 발싸개보다는 양말을 많이 신겼어요. 넉넉하게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바디수트, 내의 : 계절에 따라 반팔, 메쉬 소재, 긴팔 등 다양하기 때문에 여벌 옷으로 필요한 만큼 넉넉하게 준비하셔도 될 것 같아요.
천기저귀 : 속싸개, 수건 등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기 편리해요. 저는 5~6장 구입해서 속싸개로 사용하다가 좀 크기난 뒤에는 수건으로 사용 중이에요.
수유용품
모유패드 : 모유수유를 하지 않더라도 출산 후에는 모유가 나오기 때문에 넉넉하게 준비하시는게 좋아요.
모유 저장팩 : 모유수유를 하실 계획이시면 시간마다 유축을 해야하기 때문에 저장해 놨다가 외출 등에 사용하시면 좋아요.
젖병 : 신생아 시기에는 작은 것만 사용하지만 점점 용량이 늘어나요. 또한 아이마다 맞는 젖병이나 젖꼭지가 있기 때문에 미리 많이 구입할 필요가 없어요. 2~3개 구입하여 사용해보고 잘 사용하면 추가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보온병 : 외출 시 분유를 탈 따뜻한 물을 가지고 다녀야하기 때문에 필요해요.
분유포트 : 아기 분유를 탈 경우 매번 물을 끓여 타줄 수 없기 때문에 분유포트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분유를 제조할 수 있어요.
분유제조기 : 분유와 물을 섞어서 출수되는 제품으로 필요에 따라 구입하시면 돼요.
젖병소독기 : 끓인 물로 소독해도 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매번 끓인 물로 소독하기 힘들 경우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수유쿠션 : 수유 시 아이를 오랫동안 안고 있으면 힘들기 때문에 수유쿠션을 준비하시면 좋아요.
역류방지 쿠션 : 수유 후 바로 눕힐 경우 역류하여 토할 수 있기 때문에 역류방지 쿠션에 눕혀주는 것이 좋아요.
젖병 세척용품 : 젖병을 세척해야하기 때문에 세척 솔, 세정제 등이 필요해요.
침구용품
침대 및 패드 : 아기가 부모와 같은 침대를 사용할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 침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필요에 따라 신생아용, 데이베드, 범퍼침대 등을 선택해서 구입하시면 돼요. 침대를 구입하면 밑에 깔아줄 패드도 침대 크기에 맞춰 구입하면 돼요.
범퍼 : 침대를 구입할 경우 아이가 침대 모서리 등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에 범퍼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아요.
모로반사 이불 : 태어난지 얼마 안되었을 때는 모로반사가 심하기 때문에 자다가도 놀라서 깰 수 있어요. 모로반사 이불로 잘 잘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속싸개&블랭킷 : 신생아 시기에는 배냇저고리를 입히고 속싸개나 블랭킷으로 감싸주기 때문에 3~4장정도 필요할 수 있어요. 블랭킷으로 살 경우 나중에 아이 이불, 덮개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베개 : 좁쌀 베개는 아기 머리 열을 식혀준다고 하고 짱구 베개는 뒷통수가 납작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해요. 신생아 시기에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짱구베개의 경우 1개월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겉싸개 : 여름에는 겉싸개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어요. 겨울에 아이를 낳을 경우 외출 시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구입을 고민하시는게 좋아요.
목용용품
아기욕조 : 신생아 시기에는 욕조 2개로 씻는 물, 헹구는 물 이렇게 사용하게 돼요. 작은 욕조 2개를 구입하시고 나중에 좀 더 크면 큰 욕조로 바꿔서 씻기는 것이 좋아요.
아기비데 : 어릴 때는 대소변 후 물티슈보다는 물로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 아기비데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닦아줄 수 있어요.
수건 : 흡수력이 좋고 올이 짧은 것이 좋아요. 저같은 경우 밤부베베 천기저귀 큰걸 구입하여 수건으로 사용했어요.
물티슈 : 아기에게 사용 가능한 유아용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대변처리나 외출 시 사용하기 좋아요.
아기샴푸 : 아기들은 피부가 예민하기 때문에 아기 전용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올인원 제품으로 머리부터 몸을 다 닦을 수 있는 제품들도 있어요.
로션, 오일 : 피부가 약한 아기들은 트러블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저자극, 무색소 등 아이 전용 로션과 오일을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아이마다 피부타입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많이 준비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기저귀 발진 크림 : 기저귀를 차는 아기들은 엉덩이 발진이 잘 생기기 때문에 비판텐, 판테놀 등 기저귀 발진 크림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좋아요.
면봉 : 아기용 면봉은 콧구멍이나 귀 주변을 닦아줄 때 유용해요.
안전용품
카시트 : 출산 후 신생아 이동 시에는 바구니 카시트가 가장 안전해요. 바구니카시트를 권장 개월, 키로수까지 사용한 뒤 이후에는 좀 더 큰 카시트로 바꿔서 사용해주면 돼요.
아기 네일트리머 또는 손톱깎이 : 아기의 경우 손톱, 발톱이 얇고 약하기 때문에 전용 손톱깎이나 네일트리머로 다듬어줘야 해요. 손톱깎이가 어려운 분들은 네일트리머로 다듬으며 사용할 수도 있어요. 저는 신생아 시절에는 네일트리머로 사용했었네요.
체온계 : 출산 후 각종 접종 이후나 아플 때 열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체온계를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요.
외출 용품, 장난감, 기타용품 등
유모차 : 아기를 눕히거나 앉혀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고 짐도 넣어 다닐 수 있어 편리해요.
아기띠 : 외출 시 아기를 편하게 안아 이동할 수 있어요.
젖꼭지 : 아이마다 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1~2개정도 준비해두시는게 좋아요.
초점책, 모빌 : 뒤집기 전까지는 대부분 누워있는 아기가 지루하지 않게 보여줄 수 있어요.
코 흡입기 : 코감기에 걸리면 콧물을 스스로 풀지 못하는 아기는 숨쉬기 어려워해요. 코 흡입기를 사용하여 콧물을 제거해줄 수 있어요.
쓰레기통 : 아기 배변 후 기저귀를 버리게 되는데 생각보다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냄새차단 쓰레기통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